DICOM GSPS

DICOM 2022. 6. 19. 23:21

Grayscale Softcopy Presentation State

GSPS의 문서는 다음 Link를 참고 하세요. supplement33 문서입니다.

https://www.dicomstandard.org/News-dir/ftsup/docs/sups/sup33.pdf

 

일단 GSPS 와 GSDF(Grayscale Standard Display Function)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GSDF는 다음에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ICOM 과 IHE의 표준을 보면 대부분의 Application Entity들이 철저히 분업화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효율을 위한 것이겠지요, 마찬가지로 요즘에는 병원에 근무하시는 의사를 포함하여 모든 분들이 철저히 분업화 되었습니다.

 

이 말은 초음파, CT, MRI, X-Ray를 촬영, 검사 하시는 분들과 판독하시는 분, 검사 결과를 보고 진단 하시는 분들이 모두 각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의미이겠죠.

 

그런데, US, CT, MRI, X-Ray로 검사를 진행하시는 분이 당시에 모니터로 본 환자의영상과, 이 영상이 PACS 로 전송되고 판독의나 담당의가 보게되는 영상이 서로 같은 이미지로 보이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문제는 하드웨어적인 모니터의 차이나 제조사의 software 적인 차이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이슈를 해결하려면 주고 GSDF 를 사용하게 되는데... 만약 GSDF가 적용되어 사람이 인지적으로는 하드웨어 적인 차이에 의한 영상 이미지의 다름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고 가정하면....

 

이제 여기서 더 고민해 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분업화 된 환경에서, Sonographer는 영상을 획득한 후 판독의나 담당의가 볼 수 있도록 PACS로 영상을 전송해야 하는데 , 만약 이미 획득한 영상에서 의심스러운 부분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영상의 어느 부분을 강조하려 한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상을 다시 load하여 Annotation을 입력하고 Capture를 다시 한다던지, 화살표를 입력하고 다시 capture를 한다던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가만히 생각해 보면 깨끗한 원본 이미지에 ...

1. 화살표나 annotation을 burn-in 하여 DICOM 영상을 다시 만들 수도 있고 또는

2. 화살표나 Annotation을 Overlay로 만들어서 DICOM data의 특정 tag에 넣어 둘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2번의 경우는 DICOM Viewer가 overlay를 원본 이미지에 합쳐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어야 겠지요.

그리고 2의 방법은 원본 DICOM file 하나에 모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1, 2번 외에 만약 하나의 원본 DICOM영상과 이 영상에 대한 display 방법을 설명하는 추가적인 여러개의 meta data들이 있으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원본 이미지는 그대로 유지하고...

1. Annotation을 다양한 관점에서 추가해서 설명할 수 있다면

2. VOI 나 Modality  LUT를 달리하여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볼 수 있다면 

 

이 관점에서 보게 되면 원본 DICOM data에 위 data를 추가하는 것 보다는 별도의 data로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더 유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GSPS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dicom.innolitics.com/ciods/grayscale-softcopy-presentation-state

 

Grayscale Softcopy Presentation State CIOD – DICOM Standard Browser

The Grayscale Softcopy Presentation State Information Object Definition (IOD) specifies information that may be used to present (display) images that are referenced from within the IOD.

dicom.innolitics.com

IOD Browser에서 보게되면 GSPS역시 하나의 IOD 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말은 GSPS data 는 원본 DICOM 영상 data와 분리되어 별개의 file로 저장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GSPS를 이용하면 원본  DICOM 영상에 추가되는 많은 meta data들을 GSPS data로 분리할 수 있고 여러개의 GSPS data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본 DICOM data가 아주 간결해 질 수 있습니다. 

 

 

너무 좋은 방법... 그러나

GSPS가 좋은 방법인데 현실은, 검사 장비 중에 그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 그리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GSPS data를 생성해 주는 제품도 많이 없고 또, 만약 장비에서 Q/R로 이미지를 가져오는 기능이 있다고 한다면 GSPS를 못가져 오거나 GSPS에 기반하여 영상을 display하지 못할 수 있으니 문제가 될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검사 장비 외에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될 수도 있지만 또 현실은....

만약 병원이 DICOM Viewer 제품을 바꿨는데 GSPS 를 지원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도 있구요.

 

728x90
반응형

'DICOM'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COM 3.0 쓰시나요?  (0) 2022.07.08
MPPS(Modality Performed Procedure Step)  (0) 2022.06.28
Actor 와 Transaction  (0) 2022.06.17
IHE ( Integrating the Healthcare Enterprise )  (0) 2022.06.17
IHE Integration Profile  (0) 2022.06.17
admin